ADMISSION ASPECTS

입학사정관들이 지원자들의 입학 지원 서류에서 평가하는 항목들은 매우 다양하며, 그만큼 다양한 측면에서 지원자를 심사하고 있습니다.
위의 도표에서 보여주는 것과 같이 다양한 평가 요소들은 각각의 독립적인 평가기준으로 작용 할 뿐만 아니라 다른 지원 서류들의 타당성을 입증해주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IVY LEAGUE / UNIVERSITY 입학심사
명문 학교들이 원하는 지원자

School Specific Essay
Common App 이 지난해 Essay Subject를 개편하면서 향후 몇 년 간은 커먼앱 에세이가 변별력을 가질 것이라 예상됩니다. 그러나 많은 상위권 대학들이 대학에서 자체적으로 지정하는 Writing assignment 나 Home task 를 요구하며 더 큰 비중을 둡니다. 
Art&Design 에서 Top Ranked 인 RISD(Rhode Island School of Design)도 입학심사서류에 커먼앱 에세이는 포함되어 있지 않고, RISD 에서 출제한 2가지 주제에 대한 에세이를 제출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Home Task
또한 온라인 포트폴리오 외에 Home Task를 원본으로 제출해야 합니다.
이러한 상황은 대학들이 입학 심사를 할 때 변별력을 높이기 위한 시스템을 만든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오랜 역사와 전통을 가지고 있는 대학들은 자신들의 커뮤니티의 일원이 될 지원자에 대한 특별한 기준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 기준에 대한 적합성 여부는 자체적으로 출제한 질문, School specific essay, Home task, Interview 등에 대한 대답을 통해 판단됩니다.

차별화된 지원서 만들기

Academic Skill
일반적으로 미국 주립대학의 경우, 상대적으로 많은 지원자를 받고 많은 학생을 선발하기 때문에 Academic Skill-GPA,SAT/ACT 등-이 입학심사에서 중요한 요소로 작용합니다. 많은 지원서류를 처리하기 위해서 ‘성적’이라는 객관적인 기준으로 지원서류를 걸러낸 뒤에 다른 지원 서류들을 검토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아이비리그에 속한 대학들의 경우는 주립대에 비해 Academic Skill이 입학심사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적습니다. GPA와 SAT성적이 월등히 높은 학생이 합격통지를 받지 못하는 경우가 있는가 하면 상대적으로 낮은 GPA와 SAT/ACT 성적을 가지고도 합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성적의 상향 평준화
교육열이 매우 높은 한국의 특수한 상황을 고려해 보았을 때 아이비리그를 준비하는 상위권의 학생들은 이미 아이비리그와 명문 주립대학에 지원하기에 충분한 GPA와 SAT성적을 가지고 있다고 보아야 합니다. 게다가 AP, IB 등 입학사정관들이 판단하기에 ‘Challenge’한 과목들을 수강하고 높은 점수를 획득하고 있는것이 보통입니다.한국에서 이러한 성적 상향 평준화 현상이 두드러진다는 것을 미국의 대학들도 이미 인지하고 있습니다.
이제 미국 대학 입시에 있어서 차별화된 지원서를 만들어 제출할 수 있는 부분은 Extracurricular, Essay, Resume 입니다.

Slightly Defferent & Ballance
지원서의 차별성을 만드는 것은 다른 지원자들의 지원서를 월등히 뛰어넘는 정도로 눈에 띄는 정도의 차이점을 만드는 것이라기 보다는 비슷한 스펙의 지원자들 사이에서 어떤 디테일하고 특별한 한 요소가 있는 지원서가 차별성이 생긴다는 의미로 받아들여야 합니다.
입학심사에서 판단하는 서류항목들이 다양한 만큼 전체적인 밸런스를 잘 맞춘 지원서를 작성해서 제출해야 합니다. 
Academic Skill이 부족하다면 에세이나 과외활동, 추천서등을 통해 부족한 부분을 보완할 수 있으며 그 반대도 성립합니다.
합격여부를 심사 할 때 객관적인 수치로 심사를 하는 부분과 주관적인 판단이 작용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객관적인 수치로 판단이 되는 Academic Skill 이 평균 혹은 평균이상일 경우에는 주관적인 판단이 작용하는 단계로 넘어가게 되며 이 단계로 넘어갔을 때 합격률이 높아집니다.


Extracurricular
이 주관적인 판단기준이 작용하는 심사의 영역에서 입학사정관들은 Essay, Extracurricular, Resume 를 보게 됩니다. 
사실 입학사정관들이 지원자의 Resume를 검토하는데 할애하는 시간은 많지 않습니다. Resume 가 입학심사에 비중있게 고려되도록 하기 위해서는 그활동에 투자한 지속적인 시간을 보여줘야 하고, 그 활동에 대한 확실한 결과-수상경력, 공식적인 기록 등-가 있다면 더욱 설득력 있게 보여집니다. 또한 자신이 열정을 가지고 시간을 투자한 활동을 통해 경험했던 일들의 디테일한 부분과 솔직한 생각들이 에세이에서 보여진다면 입학사정관들은 지원자에 대한 좋은 인상을 가지게 되며 합격률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ADMISSION PROCESS

PERSONALITY

예술, 건축, 디자인 관련 전공 입학심사를 위한 포트폴리오는 학생의 관심사, 사물을 보는 방법, 생각의 흐름, 사고의 과정, 리서치, 스킬, 메세지 전달 방법 등을 총 망라한 중장기 프로젝트입니다.

IDEA

아이디어 도출 과정에는 심도있는 리서치가 수반됩니다. 학생이 영감을 얻게 되는 모든 것이 아이디어가 되고 그 아이디어는 포트폴리오 제작 과정에서 계속 진화하게 되며 아이디어가 발전되는 과정은 작업을 시작 할 때부터 끝날 때까지 계속되어야 합니다.

RESEARCH

리서치의 과정은 순수예술, 디자인, 그 외 모든 생산적인 활동의 기반입니다. 실제 국내외 대학 및 고등교육과정에서 수행해야 할 대부분의 과제들은 자료조사, 연구, 실험 단계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포트폴리오에 이런 연구과정이 잘 나타난다면 학생이 대학에 입학해서 과제를 잘 수행할 잠재력이 있다는 것으로 판단 할 수 있는 근거가 됩니다.

STORY

포트폴리오의 스토리라는 것은 아이디어 발전 과정과 각 과정에서 탄생한 결과물에서 보여지는 흐름입니다. 매끄러운 흐름이 보이는 포트폴리오는 그 작업에 소요된 물리적인 시간을 반영하게 되는데 이 ‘작업기간’이라는 요소는 학생이 얼마만큼의 열정을 가지고 작업을 했는지, 얼마만큼의 노력을 했는지를 판단 할 수 있는 근거이기 때문에 매우 중요합니다.

PROCESS & FLOW

아이디어를 도출해내고 연구하고 결과물을 만들어 내는 일련의 과정이 연속적으로 이루어집니다. 연속된 프로세스에서는 생각의 발전 단계를 확실하게 보여주어야 합니다.

ORIGINALITY

위의 모든 구성 요소들을 충실히 반영하여 작업을 해왔다면 Originality 라는 측면은 자연스럽게 따라오게됩니다.

OBSERVATION

사물을 있는 그대로 보는 과정을 넘어서 학생 개개인이 가진 사고의 방식으로 재해석하는 과정입니다. ‘다르게 보기’라는 말은 흔하고 익숙한 만큼 중요도가 상당히 큽니다. 여기에는 시각적인 인지과정과 아이디어 전개 방식이 통합적으로 작용합니다.

MATERIAL

다양한 재료의 사용방법을 익히고, 탐구, 실험하는 과정을 통해 새로운 재료를 만들어 내거나 자신만의 사용법을 개발하는 것으로 작품에 독창성(Originality)을 부여하는 동시에 학생의 호기심과 문제해결 능력을 보여줍니다.

LIGHT

빛은 사물을 인지하는 필수 요소입니다. 사물을 관찰하기에 앞서 빛의 종류와 성질과 시지각의 과정, 그림자와 반사광이 생기는 원리를 학습하여 관념적으로 사물을 보는 습관에서 벗어나 정확하게 관찰하는 방법을 습득해야 합니다.

COMPOSITION

실재하는 사물들을 제한된 공간에 배치하는 것입니다. 관찰방법의 응용이라고 할 수 있으며, 사물을 다르게 보는 방식, 재해석하는 과정, 아이디어 전개 방식 등이 드러나게 됩니다. 또한 시지각의 원리와도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적절한 구성방법을 통해 의도한 내용을 더욱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습니다.

COLOR

연필, 목탄 등의 재료를 사용하는 모노톤의 그림은 학생의 기본적인 관찰/드로잉 스킬을 평가하는데 효과적이며 모든 미술, 디자인, 건축 관련 전공의 포트폴리오에 포함되어야 합니다. 이에 더해 다양한 색을 사용하는 방식 또한 필수적으로 보여줘야 하는데, 여기에서 개인적인 성향 및 독창성이 나타나며 이를 잘 표현하기 위해서는 많은 경험과 꾸준한 연습이 필요합니다.

BODY

인체의 형태와 기능, 골격의 구조와 형태 및 움직임의 인과관계에 대한 이론을 학습하여 사물에 대해 논리적으로 분석하는 능력을 배양합니다. 모든 예술 관련 커리큘럼에 인체에 대한 수업이 기본적으로 포함되어 있는 이유는 단순히 복잡한 대상을 관찰하고 그리는 연습을 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구조-형태-기능 연관성을 파악하는 연습을 하기에 인체가 매우 적합하기 때문입니다.

STRUCTURE

건축, 제품디자인, 조소 등 3차원의 입체 작품을 만들기 위해서는 구조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입니다. 기본적인 수학, 물리학의 원리를 알고 직접 구조물을 만들어보고 실험하는 과정을 보여주는 것은 학생이 입체를 다루는 능력과 능동적으로 연구하고 실험한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을 수 있는 부분입니다.

METAPHOR

학생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분야의 지식과 상식이 관여합니다. 학생이 세계를 보는 방식과 작품을 보는 사람들이 가진 세계관이 충돌하면서 생기는 감동, 통찰, 이해 등의 감정이 발생하여 작업의 ‘내용’, ‘이야기’ 의 측면을 더욱 풍성하게 만듭니다.

 
EXTRACURRICULAR ACTIVITIES

대부분의 대학들은 학생의 지원서에서 Extracurricular 와 Resume 를 검토하는데 많은 시간을 투자하지는 않습니다. 
입학사정관들이 지원서의 Extracurricular 와 Resume에서 찾고자 하는 것는 학생의 자발적이고 지속적인 외부활동을 통해 보여지는 열정입니다. 그리고 그 활동에 투자한 물리적인 ‘시간’은 학생 자신이 관심이 있는 외부 활동을 열정을 가지고 꾸준히 해왔다는 사실을 설득력 있게 뒷받침해 줍니다.

이렇게 지속해온 과외활동을 바탕으로 작성된 에세이는 입학사정관들의 눈에 띄기 쉽습니다. 오랜시간을 통해 경험한 사건의 디테일한 부분과 특별한 배움들은 인위적으로 만들어질 수 없으며, 수많은 지원자의 서류를 접해온 입학사정관들은 진정성 있는 에세이와 Resume를 쉽게 알아볼 수 있습니다.

EXTRACURRICULAR

Internship / Art Contest / Art Volunteer Works / Tutor Activities

 

리타스 아카데미는 컨설팅 프로그램과 전공가이드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의 학문적, 예술적 재능과 적성을 발견할 수 있도록 하는 동시에, 그와 관련된 과외활동들 -인턴쉽, 공모전, 예술봉사활동, 튜터링 활동-을 미리 계획하고 실행할 수 있는 시스템을 기획/운영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은 리타스 아카데미와 강사진들이 활동하고 있는 다양한 분야의 커뮤니티를 통해 학생의 특성에 맞는 새로운 과외활동 프로그램을 기획, 구성하여 실행에 옮기는 모든 과정에 참여하여 소중한 경험을 쌓는 동시에 차별성있고 진정성있는 지원서를 만들어 나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