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MISSION ASPECTS

입학사정관들이 지원자들의 입학 지원 서류에서 평가하는 항목들은 매우 다양하며, 그만큼 다양한 측면에서 지원자를 심사하고 있습니다.
위의 도표에서 보여주는 것과 같이 다양한 평가 요소들은 각각의 독립적인 평가기준으로 작용 할 뿐만 아니라 다른 지원 서류들의 타당성을 입증해주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Academic Skill
일반적으로 미국 주립대학의 경우, 상대적으로 많은 지원자를 받고 많은 학생을 선발하기 때문에 Academic Skill-GPA,SAT/ACT 등-이 입학심사에서 중요한 요소로 작용합니다. 많은 지원서류를 처리하기 위해서 ‘성적’이라는 객관적인 기준으로 지원서류를 걸러낸 뒤에 다른 지원 서류들을 검토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아이비리그에 속한 대학들의 경우는 주립대에 비해 Academic Skill이 입학심사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적습니다. GPA와 SAT성적이 월등히 높은 학생이 합격통지를 받지 못하는 경우가 있는가 하면 상대적으로 낮은 GPA와 SAT/ACT 성적을 가지고도 합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성적의 상향 평준화
교육열이 매우 높은 한국의 특수한 상황을 고려해 보았을 때 아이비리그를 준비하는 상위권의 학생들은 이미 아이비리그와 명문 주립대학에 지원하기에 충분한 GPA와 SAT성적을 가지고 있다고 보아야 합니다. 게다가 AP, IB 등 입학사정관들이 판단하기에 ‘Challenge’한 과목들을 수강하고 높은 점수를 획득하고 있는것이 보통입니다.한국에서 이러한 성적 상향 평준화 현상이 두드러진다는 것을 미국의 대학들도 이미 인지하고 있습니다.
이제 미국 대학 입시에 있어서 차별화된 지원서를 만들어 제출할 수 있는 부분은 Extracurricular, Essay, Resume 입니다.

IVY LEAGUE / UNIVERSITY 입학심사
명문 학교들이 원하는 지원자

School Specific Essay
Common App 이 지난해 Essay Subject를 개편하면서 향후 몇 년 간은 커먼앱 에세이가 변별력을 가질 것이라 예상됩니다. 그러나 많은 상위권 대학들이 대학에서 자체적으로 지정하는 Writing assignment 나 Home task 를 요구하며 더 큰 비중을 둡니다. 
Art&Design 에서 Top Ranked 인 RISD(Rhode Island School of Design)도 입학심사서류에 커먼앱 에세이는 포함되어 있지 않고, RISD 에서 출제한 2가지 주제에 대한 에세이를 제출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Home Task
또한 온라인 포트폴리오 외에 Home Task를 원본으로 제출해야 합니다.
이러한 상황은 대학들이 입학 심사를 할 때 변별력을 높이기 위한 시스템을 만든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오랜 역사와 전통을 가지고 있는 대학들은 자신들의 커뮤니티의 일원이 될 지원자에 대한 특별한 기준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 기준에 대한 적합성 여부는 자체적으로 출제한 질문, School specific essay, Home task, Interview 등에 대한 대답을 통해 판단됩니다.

차별화된 지원서 만들기

Slightly Defferent & Ballance
지원서의 차별성을 만드는 것은 다른 지원자들의 지원서를 월등히 뛰어넘는 정도로 눈에 띄는 정도의 차이점을 만드는 것이라기 보다는 비슷한 스펙의 지원자들 사이에서 어떤 디테일하고 특별한 한 요소가 있는 지원서가 차별성이 생긴다는 의미로 받아들여야 합니다.
입학심사에서 판단하는 서류항목들이 다양한 만큼 전체적인 밸런스를 잘 맞춘 지원서를 작성해서 제출해야 합니다. 
Academic Skill이 부족하다면 에세이나 과외활동, 추천서등을 통해 부족한 부분을 보완할 수 있으며 그 반대도 성립합니다.
합격여부를 심사 할 때 객관적인 수치로 심사를 하는 부분과 주관적인 판단이 작용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객관적인 수치로 판단이 되는 Academic Skill 이 평균 혹은 평균이상일 경우에는 주관적인 판단이 작용하는 단계로 넘어가게 되며 이 단계로 넘어갔을 때 합격률이 높아집니다.


Extracurricular
이 주관적인 판단기준이 작용하는 심사의 영역에서 입학사정관들은 Essay, Extracurricular, Resume 를 보게 됩니다. 
사실 입학사정관들이 지원자의 Resume를 검토하는데 할애하는 시간은 많지 않습니다. Resume 가 입학심사에 비중있게 고려되도록 하기 위해서는 그활동에 투자한 지속적인 시간을 보여줘야 하고, 그 활동에 대한 확실한 결과-수상경력, 공식적인 기록 등-가 있다면 더욱 설득력 있게 보여집니다. 또한 자신이 열정을 가지고 시간을 투자한 활동을 통해 경험했던 일들의 디테일한 부분과 솔직한 생각들이 에세이에서 보여진다면 입학사정관들은 지원자에 대한 좋은 인상을 가지게 되며 합격률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